|
영문 홈페이지 보유 |
금형 글로벌 기업 |
50.8 |
금형 非글로벌 기업 |
36.4 |
중소 글로벌 기업 |
50.4 |
중소 非글로벌 기업 |
26.7 |
자료: 「2011 금형산업 현황 및 2012 경기전망 조사」,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
「우수 중소기업
데이터베이스」, 중소기업청
3. 글로벌화 성과
□ 한국 금형업계는 글로벌 활동을 전개하는 기업일수록 고용, 매출, 혁신, 경쟁력강화 정도가
높음.
〇 2011년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 활동기업의 30.5%가 고용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하여 非글로벌
활동기업(18.2%)에 비해서 높음.
- 중소기업 전체로는 글로벌 활동기업의 50.5%, 非글로벌 활동기업의 31.3%가 고용 증가를
응답한바 양 쪽 모두 글로벌 활동의 고용창출 효과가 큼.
〇 2011년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 활동기업의 54.2%가 매출이
증가하였다고 응답하여 非글로벌 활동기업(18.2%)에 비해 높음.
- 중소기업 전체로는 글로벌 활동기업의 60.0%, 非글로벌
활동기업의 45.1%가 매출이 증가하였다고 응답한바 양 쪽 모두 글로벌 활동의 매출증가 효과가 큼.
〇 2011년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 활동기업의 69.5%가 신규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소개하는 반면, 非글로벌
활동기업은 36.4%에 그침.
- 중소기업 전체로는 글로벌 활동기업의 76.6%, 非글로벌 활동기업의 43.1%가 새로운 상품과
서비스를 시장에 소개
〇 2011년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 활동기업의 59.3%가 경쟁력이 강화되었다고
응답한 반면, 非글로벌 활동기업은 54.5%가 강화되었다고 응답
- 중소기업 전체로는 글로벌 활동기업의 40.8%, 非글로벌 활동기업의
28.8%가 경쟁력이 강화되었다고 응답
<표7> 금형기업의 글로벌화
성과
(단위:
%)
고용증가: (글로벌 활동기업) 30.5, (非글로벌 활동기업) 18.2 매출증가:
(글로벌 활동기업) 54.2, (非글로벌 활동기업) 18.2 혁신정도: (글로벌 활동기업) 69.5, (非글로벌 활동기업)
36.4 경쟁력강화: (글로벌 활동기업) 59.3, (非글로벌 활동기업)
54.5 |
자료: 「2011 금형산업 현황 및 2012 경기전망 조사」,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
4. 글로벌화 추진의 애로사항과
정책 수요
□ 한국 금형기업의 글로벌화 관련 정부지원에 대한 인지도는 70.0% 수준
〇 전체의 70.0%는 정부의 지원내용과 유관기관의 역할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며, 글로벌화 금형기업은 이보다 높은
72.9%가 인지
- 중소기업 전체로는 36.6%가 정부의 지원내용 또는 유관기관의 역할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
□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기업내부 애로사항으로 전문인력 부족을, 기업외부 애로사항으로
자금부족을 지적
〇 한국 금형기업은 전문인력(58.0%), 글로벌 추진비용(26.8%)에 대한 애로사항이 높은 편
-
금형기업은 중소기업(35.2%)에 비해 전문인력의 애로사항이 높은 편
□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정부가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으로 자금지원을
선택
〇 한국 금형기업은 글로벌화 추진시 자금부족에 대한 애로사항이 전체의 35.7%를 차지
- 중소기업 또한 글로벌화
추진시 자금부족에 대한 애로사항(31.4%)이 가장 높음.
<표8> 금형기업의
글로벌화 애로사항
(단위: %)
기업내부 애로사항: 전문인력(58.0), 글로벌 추진비용(26.8) 기업외부
애로사항: 자금부족(35.7), 해외시장 경쟁심화(8.8) |
자료: 「2011 금형산업 현황 및 2012 경기전망 조사」,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
5. 결론 및 시사점
□ 금형기업의 글로벌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으로, 글로벌화 수준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
필요
〇 금형기업의 글로벌화 성과를 살펴본 결과, 글로벌 활동기업의 고용, 매출, 경쟁력이 非글로벌 활동기업에 비해 높은
정도를 보였으며,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가장 필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음.
〇 현재 중소기업청에서 운영 중인 ‘中企 수출역량강화 사업’을 비롯, 뿌리산업 ·中企 적합업종 지원 사업의 강화가
필요
- 수출초기단계기업, 非글로벌 활동기업의 글로벌 활동기업으로의 전환 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기업요구사항을 수렴하여 강화한다면
사업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임.
□ 금형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지원
〇 중소기업의 주요 마케팅 수단인 홈페이지를 보유한 기업은 절반 이상이나 활용도가 낮고, 글로벌화를 위한 영문
홈페이지를 보유한 경우 역시 전체 금형기업의 48.6% 수준에 머무름.
-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품 주문이 가능한 금형기업은 전체의
27.1%, 영문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50.8%이나 非글로벌 기업은 36.4%에 그침.
〇 영문 홈페이지의 경우,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중소기업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하고 있으나
사업규모가 축소되거나 지원금액이 제한적임.
□ 금형기업 글로벌 관련 통계자료 구축
〇 금형기업 글로벌 관련 통계자료가 존재할 때, 금형기업 실정에 맞는 정확한 정책이 발굴될 수 있는바, 관련 통계자료
구축이 요구됨.